주식 비법서
공모주 투자로 용돈 벌자
모든 기업은 비상장 기업에서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법인 형태의 기업에서 돈을 잘 벌고, 더 많은 투자금도 필요하고 그러려면 나중에는 상장(IPO)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기업이 주식 시장에 입성하기 전에 공모주를 하게 되는데, 일반인들에게 주식상장 전에 주식을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물론 진짜 할인은 아닙니다.
보통은 한달에 3~5개 정도의 기업이 공모주를 하게 되는데, 우리는 이 공모주를 통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유망한 기업들은 상장 당일 굉장한 관심을 받기 때문에, 돈이 몰리게 되어 주가가 오르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무 공모주나 이런 대접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 공모주들이 관심을 받지 못하지만, 시장에서 알아주는 유망한 회사들이거나, 예를 들면 우리가 한 번쯤은 들어 본 기업인데,
"그 기업이 아직 상장을 안 한 회사였어?"
라는 말이 나올 법한 회사들은 세간의 관심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상장 전에 투자사들이 먼저 주식을 사겠다고 뛰어드는 기관 수요 예측이 먼저 진행되는데, 그 부분을 보면 이 회사의 주식이 상장 후에 올라가겠구나, 아니겠구나 하는 정도의 윤곽이 잡힙니다.
이렇게 저와 함께 했던 많은 공모주 중에서도 여러분이 가장 많이 참여했던 것이 바로 LG에너지솔루션입니다.
LG화학 주주들에게는 악몽같은 시간이었지만, 우리는 이 틈에서 알짜배기 사업을 가진 LG에너지솔루션에 함께 공모주 투자를 진행했었습니다.
앞에서 말한 대로 우리는 기관의 수요 예측을 통해 이 회사의 상장 후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는데,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이 무려 어마어마한 2023:1이고, 주문 금액만 1경에 달하는 돈이 몰렸었습니다.
1경이라는 숫자는 학교에서 배울 때만 들어봤지, 실제 투자 금액이 이렇게 몰리는 상황을 한 번도 본 적이 없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LG에너지솔루션이 괜찮다고 생각하고 방송을 했고, 30만명의 많은 분들이 함께 이 방송을 보시고 공모주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당연히 많은 사람들의 엄청난 경쟁률로 인해 겨우1주를 배정 받았습니다.
그리고 여러분과 함께 상장 당일 라이브 방송에서 매도를 하면서 72.93%에 달하는 수익을 올렸습니다.
수익률도 그렇지만, 1주라도 218,000원에 달하는 금액을 벌면서 우리 같이 이 돈으로 소고기 사 먹자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 때 정말 많은 분들이 비슷한 금액에서 매도를 하며, 같이 비슷한 수익을 올렸었습니다.
물론 주가는 이후에 하락을 하다가 지금은 더 올라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단 며칠 만에 70% 이상의 수익을 올린 스릴과 재미를 본 것입니다.
그 중에는 생애 처음 공모주를 해 보셨다는 분들이 대다수였으며, 이렇게 주식으로 내가 처음부터 공모주로 투자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신기해 하셨습니다.
복잡하고 어렵지만 같이 해 보자는 취지였는데, 그 취지가 잘 반영된 것 같아서 즐거웠습니다.
그 뒤에 또 다른 공모주인 성일하이텍을 진행했었는데,
"성일하이텍은 제가 아주 예전에 폐배터리 산업이 600배 성장을 합니다. 그러니 그것에 주목해도 좋습니다."
라고 영상을 1년 전에 올렸었고, 그 영상에서 언급했던 회사입니다.
우리나라도 이렇게 좋고 훌륭한, 세계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유망한 폐 배터리 회사가 있는데, 상장을 하게 된다면 관심을 가지셔도 좋다고 말씀 드렸던 회사입니다.
그런데 이 회사도 기관 수요 예측 당시 2269:1의 역대 최대 수요예측 경쟁률을 세우면서 엄청난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러면 앞에서 공부한대로 우리가 관심을 가져도 괜찮을 공모주인 것입니다.
성일하이텍도 1주당 5만원에 4주를 배정받아 76.39%의 수익률과 152,777원의 수익금을 올렸습니다.
물론 LG에너지솔루션 때와 같이 많은 분들이 함께 참여해 주셨고, 그래서 저도 신청 금액에 비해 턱없이 적은 수량을 받았지만, 그래도 또 많은 분들이 상장 당일 같이 매도하면서, 소고기값, 치킨값을 벌었던 점에서 매우 재미있었던 공모주 투자였습니다.
이렇게 공모주가 알고 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고, 괜찮은 공모주라면 어느 정도 보장된 수익으로 재미있는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대로 모든 공모주에 투자할 것이 아니라, 상장하는 기업에 대해 잘 분석하고, 앞으로 유망한 기업인지를 먼저 판단하고, 그 판단이 맞는지 기관들의 수요예측 결과를 보시면 좀 더 확신있게 공모주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모주를 공모 때 배정 받아서 계속 보유하거나, 길게 가지고 갈 수도 있습니다.
무조건 상장 날 매도해야 하는 것은 아니니, 본인 스타일에 맞게 하시면 되는데, 저 같은 경우는 어차피 벌어봤자 소액이고, 거기서 몇 만원 더 벌자고 계속 HTS 주식 프로그램을 들여다 보고 있느니, 그냥 이 정도 금액에서 재미있게 돈 벌었다 생각하고 나오자 하는 마인드였습니다.
그리고, 여러분께 공모주 투자를 알려드리기 위해 부득이하게 매매를 한 이유도 있으니, 공모주 투자라고 무조건 상장 당일 매도해야지 하는 생각을 하시면 안됩니다.
공모주 투자 팁(TIP)
1. 신청 마지막 날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에 신청한다.
2. 최소 10주는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신청한다.
3. 많은 금액을 예치금으로 넣을 수록 많이 배정 받는다.
4. 청약 전 반드시 기관들 경쟁률을 확인한다.
5. 욕심 부리지 않는다.
6.괜찮은 공모주가 없다면 공모주 하지 말고 기다린다.
7. 경쟁률도 좋지만 기업 자체가 매력 없으면 하지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