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비법서
1등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저자 : 재테크 읽어주는 파일럿
우리는 여러 가지 제품들을 사용하면서 살아갑니다.
예를 들면, 휴대폰을 거의 전 국민이 사용하는데 휴대폰은 수천 가지 종류와 수백 개의 회사가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분명히 1등 기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어폰을 만드는 애플처럼 말입니다.
위 그림은 미국에서 휴대폰 시장의 브랜드별 점유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2021년에 애플은 54%의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2022년에도 점유율이 조금 줄어들긴 했으나, 47%의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거의 절반이 애플의 아이폰을 구입한다는 뜻입니다.
위 그림의 수치는 2021년 1분기와 2022년 1분기를 비교한 수치입니다.
1분기 즉, 1월~3월 사이의 수치인데, 아이폰은 신제품을 주로 하반기인 4분기에 출시를 합니다.
신제품이 아니고 작년에 발매한 아이폰13의 판매량임에도 표와 같이 높으니 가을에 신제품 아이폰 14가 나오면 점유율은 더욱 높을 것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우리나라 제품 삼성을 많이 사용합니다.
저 또한 지금 삼성 갤럭시 S10 5G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년 정도 된 모델이지만 삼성 특유의 편리성 때문에 아이폰 대신 삼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편리성에는 삼성페이와 통화녹음이라는 엄청난 강점이 있기 때문인데, 아이폰은 이를 지원하지 않으니, 여러분 중 대부분도 이와 같은 이유로 삼성 핸드폰을 많이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 애플페이가 국내에 상륙할 것이라는 많은 예측이 나오고 있어서 애플페이가 도입 되면, 삼성의 홈그라운드인 우리나라에서 조차도 애플로 넘어갈 소비자들이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애플은 점점 더 1위의 자리를 굳히게 된다는 뜻입니다.
솔직히 애플이나 삼성이나 이제 더 이상의 특별한 혁신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본성이 1위하는 운동선수를 더 응원하고, 1위하는 축구팀을 더 응원합니다.
또한 제품도 1등 제품을선호합니다.
따라서 삼성이 애플을 따라잡아 1위로 넘어서는 혁신이 없다면, 애플은 계속 공고히 판매량을 굳혀 나가면서 계속 돈을 벌어 나갈 것입니다.
그게 애플이 지금까지 해 왔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애플의 현금 보유량입니다.
애플은 그동안 1등 기업으로 243조에 달하는 엄청난 돈을 벌었으며, 현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등 기업의 장점은 돈을 많이 벌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쌓아 둔 현금이 많다는 뜻이고, 이는 앞으로 어떤 시련이 와도 보릿고개가 와도 버텨낼 돈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막대한 현금을 바탕으로 방해가 되는 기업들을 오히려 공격적으로 인수합병 할 수 있으며, 새로운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래서 보통 1등 기업이 되면, 오너나 대주주가 웬만큼 회사를 말아먹지 않는 한 회사는 수십 년간 건재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알고 있는 부자는 망해도 3대가 간다는 우리나라 속담도 있는 것입니다.
전기차 부문에서 보면 테슬라가 전체 전기차 시장에서 또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전기차 1등 기업인 셈입니다.
위의 표에서 테슬라는 2021년 66.4%에 달하는 엄청난 전기차 시장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고, 2022년 올해도 54.8%에 달하는 절반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향후에 2025년과 2030년에는 다른 전기차 업체들이 점유율을 많이 가져가서 1등이긴 하지만 점유율이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예측을 합니다.
그런데 이 같은 상황은 애플이 처음 스마트폰을 도입했을 때 스마트폰의 점유율은 높았지만, 결국 다른 업체들이 만들어서 따라갈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는데 그때의 잘못된 예측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선두업체는 늘 기술력에서 앞서 있습니다.
단순히 전기로 가는 개념이 아니라 테슬라는 이미 자율주행에서 압도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이미 수백만 대의 차량이 자율주행을 하면서 데이터를 쌓아서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현대나 벤츠가 자율주행을 시작해서 그 방대한 데이터를 축적하려면 5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럼 테슬라는 5년 동안 가만히 축적을 안 하고 있을까요?
전혀 아닙니다.
데이터의 축적량은 갈수록 격차가 더 벌어질 것입니다.
물론 테슬라의 자율주행 데이터를 훔쳐 온다면 상황이 달라지겠지만 말입니다.
전기차의 핵심은 전기로 가는 것이 아니라, 자율주행 전기차입니다.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차가 혼자 나를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는 것입니다.
휴대폰 시장도 같습니다.
휴대폰은 전화의 목적이 아니라, 이미 우리의 삶에 다양한 용도로 녹아 있습니다.
영상을 보거나, 날씨를 보거나, 뉴스를 보거나, 친구들과 소통을 하거나 등등 이미 다른 용도로 많이 발전 되었습니다.
단지 휴대폰은 전화의 용도가 끝이 아닌 것처럼 전기차도 단순히 전기로 가는 것이 끝이 아닌 세상이 되었습니다.
1등 기업은 우리 안에 정말 무수히 많습니다.
음료 1등 기업 : 코카콜라
스마트폰 1등 기업 : 애플
인공지능 1등 기업 : 구글
소프트웨어 1등 기업 : 마이크로소프트
SNS 1등 기업 : 메타(전 페이스북)
햄버거 1등 기업 : 맥도날드
물류유통 1등 기업 : 아마존
우주로켓 1등 기업 : 스페이스X
대충만 추려도 이렇게 많습니다.
아마 제가 여기에 적은 것보다 여러분이 주변에 찾아 본다면 잘잘한 1등 기업이 정말 많을 것입니다.
그러한 기업에 여러분이 장기주주가 되어 그 회사가 1등에서 밀려날 때까지 함께 간다면 애플이 장기간 1등 하면서 현금을 많이 모은 것처럼 여러분도 장기간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