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g 레시피입니다.
만들 때 용기는 1리터 이상 되는 넉넉한 용기로 사용하세요.
사용재료
정제수 210g, 가성소다 5g, 가성가리 30g, 코코넛오일 20g, 피마자오일 5g, 포도씨오일 5g, 살구씨오일 5g 스테아르산 65g, 크림화 스테아르산 5g, 글리세린 13g, 증류수 18g
만드는 방법
1. 정제수와 가성가리 가성소다를 계량하여 섞어 용액을 만들어 놓습니다.
2. 오일과 스테아르산을 스텐용기에 넣어 60도까지 가열합니다.
3. 가열한 오일에 가성가리, 가성소다액을 넣고 안 저어질 때까지 블렌더로 젓습니다.
4. 블렌더가 안 저어지면 주걱으로 순두부상태가 될 때까지 젓습니다.
5. 글리세린을 넣고 저온에서 찰떡처럼 끈적일 때까지 가열합니다.
6. 반투명해지면 크림화 스테아르산을 넣고 주걱으로 섞습니다.
7. 주걱으로 젓기가 힘들어질 때 쯤 증류수를 조금씩 넣고 한 방향으로 젓습니다.
8. 크림상태가 될 때까지 계속 젓습니다.
9. 지퍼백에 담고 입구를 벌려 1개월이상 숙성하여 사용합니다.
- 폼클렌저는 고체비누도 아니고, 액체비누도 아니기 때문에 가성소다와 가성가리를 함께 사용한다. 폼클렌져와 같이 고체도 액체도 아닌 상태를 콜로이드라고 합니다.
- 가성소다와 가성가리의 비율은 1 : 3 쪽으로 가면 딱딱하고, 1 : 5 쪽으로 가면 묽어집니다. 가성소다보다 가성가리의 비율이 커야 만드는 과정에서 젓기가 쉽고 용기에 담았을 경우 사용하기에도 편리합니다.
- 폼클렌저에는 스테아르산을 이용하기 때문에 글리세린을 별도로 첨가합니다.
- 숙성이 끝나면 원하는 에센셜오일과 분말을 넣거나 글리세린을 추가로 첨가해도 좋습니다.
- 살구씨오일 : 불포화 지방산이 고농도로 들어있으며, 피부에 윤기와 탄력을 주며 피부의 건조를 막아줍니다. 보습효과가 있으며 클렌징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 포도씨오일 : 포도씨에서 채취하는 오일로 가볍고 끈적임이 없습니다. 지성피부에 좋으며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이 농축되어 있으며 보습력이 좋아 노화방지 효과, 살균력이 좋아 모든 피부에 적당합니다. 항산화작용으로 비누를 오래 보존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스테아르산 : 비누화과정을 단축시키며, 비누를 단단하게 만들어줍니다. 거품이 오래가게 하는 성질이 있으나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으므로 글리세린을 함께 사용합니다.
- 크림화스테아르산은 비누를 더욱 하얗게 하지만 스테아르산이 피부를 건조하게 하므로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폼클렌저 계산법
원료계산시에는 총량을 1/3인 100g으로 합니다.
코코넛유 : 총량의 20%
소프트오일(피마자, 포도씨, 살구씨오일) : 총량의 15%
스테아르산 : 총량의 65%
글리세린 : 총량의 13%
크림화 스테아르산 : 총량의 5%
증류수(뜨거운 물) :크림화 스테아르산 × 3.5
가성소다 : 가성가리 = 1 : 5
정제수 : 가성소다 + 가성가리 × 6
보시는 분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