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비법서
전기차 말고 충전소를 노려라
저자 : 재파
전기차 시장은 정말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테슬라 뿐 아니라, 일반 자동차 회사들도 전기차 생산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포르쉐는 처음에 "자동차는 엔진이지." 라면서 전기차는 내연 기관의 웅장한 엔진을 따라올 수 없고, 그 감성을 낼 수 없다 라면서 입장을 고수했지만, 지금은 포르쉐 타이칸이라는 전기차를 양산해 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기차 시장은 많이 과열 되었고, 그로 인해 전기차의 주식 뿐 아니라, 전기차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인 배터리에도 많은 관심이 집중 되면서, 2차 전지 배터리 관련주들이 매우 많이 오르기도 했습니다.
여러분 중에 이런 흐름을 놓치신 분들이 많이 있으리라고 봅니다.
흐름을 놓쳤다고 후회할 것이 아니라, 다음 스텝을 봐야 합니다.
전기차 다음은 전기차의 배터리였고, 그 다음은 전기차의 충전소가 될 것입니다.
전기차 충전소 업체는 앞으로 계속 성장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전기차는 계속 늘어날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러면, 전기차 충전소 업체는 계속 돈을 잘 벌 것으로 예상 됩니다.
전기차 충전소 업체 중에서도, 미국 시장에서 절반 가까운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회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차지포인트라는 회사는 2007년 설립된 북미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1위 기업입니다.
현재 미국 내에서 180,000개 이상의 활성 충전 포트를 운영 중입니다.
미국 전기차 충전소 숫자 기준으로 점유율이 60%에 달하고, 레벨 2충전 포트 수 기준으로 북미 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리포트에서 차지포인트 회사는, 22년 회계년도 2억 4100만 달러에서 2030년 회계년도까지 56억 2100만 달러로 연평균 48%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사업 영역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충전소 설치 및 판매와 서비스입니다.
충전소 설치는 들으면 아실 내용이고, 서비스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충전소 유지 관리를 말합니다.
각 부분의 매출 비율은 충전소 설치 및 판매가 78%, 서비스 부분이 22% 입니다.
주 이용 고객은 상업용 고객이 72%, 택시와 버스가 14%, 가정이 13% 입니다.
현재는 미국에서만 매출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2021년에 유럽의 전기차 편대 관리 소프트웨어 기업인 비리시티와 해즈투비를 각각 8800만 달러, 3억 달러에 인수해서 유럽 확장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국 전기차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48%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 시장의 크기가 그만큼 커지는 것이고, 그에 따라 이 충전소 업체들의 성장률도 그만큼 성장할 것입니다.
또한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도 2030년까지 미국에서 생산되는 모든 차량의 절반 이상을 전기차로 바꾸겠다고 선언을 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 차이는 있지만, 앞으로는 전기차 시대가 온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현재는 전기차 판매율이 6% 정도 되니, 앞으로 50%까지 끌어 올린다면 얼마나 많은 전기차들이 세상에 돌아다닐지 상상만 해도 놀라울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도 전기차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희 아파트에도 전기차 충전기가 6개가 설치되어 있는데, 예전에는 한가롭게 충전 했었는데 지금은 저녁에 들어오면 충전 자리가 없습니다.
그만큼 체감 상으로도 전기차의 보급 속도가 굉장히 빠른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시대에 단지 전기차 숫자가 많이 늘었구나 이런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래? 전기차가 늘어난다면 전기차 충전 업체들이 돈을 잘 벌겠구나."
이런 생각의 꼬리를 물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앞에서도 설명 했었던 부분입니다.
우리의 실생활을 투자 관점으로 본다면, 투자 하고자 하는 시장은 정말 많습니다.
누군가는 충전기를 설치하는 회사를 운영하고, 누군가는 충전기를 만드는 업체를 운영하고, 그렇게 누군가는 조용히 계속 돈을 벌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아래는 전기차 충전소 업체의 시장 점유율입니다.
아래는 차지포인트 충전 업체의 매출액 추이 전망입니다.
아래 표에서 차지포인트 회사의 주가를 보겠습니다.
2020년 9월 10달러였던 주가는 12월 40달러까지 무려 4배 가까이 폭등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회사 벨류에이션이 고평가 되었다는 평과 많은 업체들이 뛰어들어서 경쟁력이 낮아질 것이라는 전망과 최근 전 세계 주가의 하락으로 13달러까지 내려와 있습니다.
고점 대비 많이 떨어졌고, 폭등하기 전 주가가 10불이었으니 지금 13불이 그리 비싼 가격은 아닙니다.
다만 현재 전 세계 주가 흐름이 좋지 못하니 계속 지켜보시고, 차지포인트가 계속 잘 성장해 나가고 있는지 확신하신 후에 차분히 투자를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섣부른 투자 보다는 차지포인트 보다 더 좋은 충전 회사가 있는지 찾아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