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파님의 주식비법서
분산투자 제대로 하기
분산투자는 나의 포트폴리오(구성)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입니다.
한 종목에 몰빵해서 돈을 넣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몇 년에 걸쳐 어떠한 산업들이 각광을 받을 것이고, 그것들을 어떻게 적절하게 분류해서 적절한 금액으로 나누어 투자하는지가 관건입니다.
어떤 분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삼성 SDI로 분산투자를 했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반도체 회사들에 집중투자를 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정기적인 관점에서 반도체 회사에 투자하고 싶은 생각이 들면, 3개 회사 중 PER가 낮고 회사의 매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영업 이익이 매년 늘어나는 회사, CEO가 제대로 된 회사를 하나 골라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도체 회사를 여러 개 들고 있으면, 반도체 산업에 불황이 오면 그 회사들은 전부 비슷한 주가의 양상을 보입니다.
분산투자는 섹터를 분류하는 것입니다.
산업을 분류하는 것인데, 반도체 회사에 하나 투자했다면 전혀 다른 섹터인 산업군의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 된다면, 미래에 유망한 산업 섹터에서 괜찮은 회사를 하나 고르는 것이 좋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크게 현재 돈을 잘 벌고 있는산업군에서 1개, 앞으로 단기적으로 빠르게 다가올 미래에 유행할 산업군에서 1개, 이런 식으로 분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러분이 투자를 하면서 10년, 20년 투자를 하면 좋지만, 그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처음에는 그렇게 마음 먹다가도 시간이 가면 집을 살 때 돈이 부족할 수도 있고, 갑자기 목돈을 써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럴 때 정리할 수 있는 단기적인 투자종목에도 1개 적절한 금액을 투자해서 필요할 때는 내가 미래를 보고 묻어 둔 종목이 아닌, 단기투자 종목을 매도해 쓸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곡물 가격이나 원자재 가격이 상승할 것이 예상되면, 몇 달 후에는 곡물 가격과 원자재 가격이 오르겠구나 생각해서 그런 곳에 투자해 두면, 단기적으로 바라볼 수 있으며, 이러한 자금들을 급할 때 융통해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런 것은 단기적인 이슈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종목을 여러 개 가지고 있는 것이 분산투자가 아님을 명심하고 적절한 분산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종목만 분산투자가 아니라, 여러분의 자산도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부동산에 100% 투자하지 마시고, 자산의 70%는 주식, 10%는 현금이나 달러 등으로 분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처음에는 부동산 하나를 구입하는데 전 재산을 투입하지 않으면 어려울 만큼 지금 집값이 많이 올랐고, 비싸기도 합니다.
그런데, 여러분도 언젠가는 내 집을 마련할 것이고, 이렇게 저렇게 투자를 해 나가면서 부를 쌓아갈 것입니다.
부를 쌓을 때 한곳에만 쌓아 둔다면 위험성이 높으니, 적절한 비율로 분배를 잘 해두어서 힘들게 쌓은 부를 오래도록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을 때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언젠가는 여러분이 자산을 어떻게 분배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는 순간이 분명히 올 것이고, 그럴 때 주식비법서의 이 부분을 한 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