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비법서
투자방법보다 가치 있는 것에 투자하라
저자 : 재파
투자할 할 때 가치투자라는 것이 있습니다.
가치투자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가치투자는 현금과 자산에 근거한 현재 가격에 초점을 맞춘 투자입니다.
가치투자라는 것이 기술주나 성장주, 배당주 투자보다 더 좋다는 뜻도, 더 나쁘다는 뜻도 아닙니다.
성장투자는 미래에 얻을 수 있는 이익에 주목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기술투자는 기술의 혁신에 대한 투자이지만, 미래가 불투명합니다.
배당투자는 큰돈은 못 벌지만, 안정적으로 투자를 이끌어 가고 싶을 때 하는투자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그렇게 투자 방법들을 나눠서 투자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성장주에 투자해. 가치투자를 하지 않아.
어떤 이들은 나는 가치투자를 해. 기술주에는 투자를 하지 않아.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그런데 모든 것이 이렇게 딱 잘라서 나눠지는 것은 아닙니다.
모두가 연계되어 있습니다.
생각해 보니 가치투자의 대가인 워렌버핏도 자신의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기술주인 "애플"이라고 발표했고, 이미 많은 언론이나 뉴스에서도 알고 있는 부분입니다.

가치투자의 대가이자 가치투자에만 집중하는 워렌버핏이 왜 기술주인 애플에 투자했을까요?
그건 각 투자방법이 구분의 영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가치투자라고 말하는 워렌버핏 조차도 오픈 마인드의 투자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여러분은 한 가지 투자 방법만을 고수하는 걸까요?
그래서 그 투자방법이 여러분께 워렌버핏 보다 더 큰 수익을 안겨 주었나요?
아닐 것입니다.
모든 투자자들은 다방면에서 열린 마인드로 투자방법을 골고루 사용해야 합니다.
실은 투자방법을 나누는 자체가 좀 어불성설입니다.
각자 상황이 모두 다릅니다.
나이도 다르고, 가진 돈도 다르고, 벌어들이는 소득도 다를 것입니다.
더 나아 가서는 지출하는 스타일, 부양하는 가족까지 전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스타일의 투자방법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 있는 것에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어야 합니다.
그 가치 있는 것이 지금 저평가 되어서 가치 있는 것인지, 앞으로 혁신적인 기술을 만들 가능성이 있어서 가치 있는 것인지, 지금 시장에서 많이 팔리고 있어서 가치 있는 것인지를 먼저 분석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때로는 투자방법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어야 하고, 시장 상황에 따라 리스크를 받아들이는 방법 즉, 투자방법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투자방법을 바꾸는 것을 오늘 바꿀 것인가, 지금 당장 바꿀 것인가에 대해서도 고민해 봐야 합니다.
보통은 투자방법을 바꿀 때는 그런 생각을 했다는 자체가 이미 시장이 많이 바뀌었다는 것을 본인도 스스로 인지해서 그런 생각을 한 것입니다.
따라서 시장 사이클이 높은 위치에 있을 때는 대부분의 자산들이 고평가 되고, 앞으로의 수익성이 낮을 때는 가치주나 전통적인 배당주에 투자를 하면 좋고, 반대의 상황인 경우 즉, 시장 사이클이 낮은 위치에 있을 때는 앞으로의 시장 성장이 예상되므로 성장주 위주의 투자를 하면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렇게 투자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경제가 좋고 기업이 잘 되고 주가가 폭등하는 시기에는 이미 많이 오른 주식에 열광해 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그 폭등했던 주식이 인기가 많고, 관심도 많고, 사람들 입에 많이 오르내리기 때문에 오히려 이럴 때 높은 가격에 올라타는 실수를 하고 맙니다.
이런 실수가 바로 한 가지 성장주 투자에 꽂혀있는 실수입니다.
그러나 이런 거품은 언젠가는 꺼지기 마련이고, 결국 시장이 하락하고 경기가 나빠지면 주식이 떨어지고 많은 사람들이 고점에 물리게 됩니다.
"인간의 본성은 높은 가격일 때 사고, 낮은 가격일 때 파는 실수를 계속 합니다."
우리는 이와 반대로 가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단지 투자 방법에 매달리지 말고, 나의 스타일을 고집하지 말고,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하고, 빠르게 변화하며 다른 사람들이 열광할 때 냉정한 머리를 가져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