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비법서
하락장을 대하는 자세
저자 : 재파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항상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지금은 비싸니까 나중에 악재가 생겨서 이 주식이 많이 하락 하면 그 때 사야지."
지금 주가를 보면 너무 비싸 보여서, 그 동안 너무 많이 올라서, 이런 생각을 하면서 종목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을 사고 싶은데 너무 많이 올랐기 때문에 일단 저렴한 다른 주식에 투자해 두고, 나중에 애플이 악재가 터져서 주가가 많이 하락하면 그 때 사야지 이런 생각을 합니다.
애플이 나중에 스마트폰 배터리 폭발이라든지, 아니면 소비자 기만하는 기술 문제라든지, 터지면 그 때 저렴한 가격으로 매수를 해야지, 또는 구글이 너무 비싸니까 구글이 좀 가격이 내려오면 사야지, 이렇게 저렴해 지기를 기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어떠한 이슈가 발생해서 주가가 하락하면, 사람들은 본인이 세운 계획은 온데간데 없고, 이번에 터지는 악재는 그 전 것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받아들여 악재를 무시하고 매수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이 점은 부동산에서도 똑같이 작용합니다.
"이번 하락기는 달라, 이번에는 인구가 감소하고 있잖아, 이번에는 반등하지 못 할거야."
라면서 부동산에서도 비판적인 시선으로 하락을 기다리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매수를 하려고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나는 살 생각이 없지만 그냥 떨어지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늘 보아 오셨겠지만, 악재가 있으면 호재가 있는 것이고, 하락할 때가 있으면, 상승할 때가 있는 것입니다.
실물 자산은 언제나 오르락내리락 합니다.
이 안에서 우리는 공부를 하고 기회를 잡는 것이지, 생각했던 대로 되었는데 실천을 못하면, 계속 돈을 벌지 못하는 상태로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딱 한가지입니다.
바로,
"계획을 세워서 분할 매수 하라."
입니다.
분할매수 하지 않고 전량 매수를 한다면, 주가가 반등을 안 하고 안 올라가면 초조해 집니다.
"내 선택이 틀렸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소신을 가지고 차분하게 분할 매수를 하면 시간은 나의 편이 됩니다.
한 번 더 하락이 와도 두렵지 않습니다.
주식에서 우리가 미리 경우의 수를 계산하고, 생각하고 있지만, 결국에는 돈을 벌기 위해서는 이런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할 수 있도록 철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계획을 지킬 수 있는 확고한 신념이 필요합니다.
주식시장에 큰 하락은 지난 70년간 언제나 있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 투자가 채권 투자보다 늘 2배 이상의 수익을 안겨 주었습니다.
또 지난 70년간 1년에 10% 이상 하락했던 적은 40번 이상이며, 30% 이상 하락했던 대폭락은 11번이 넘습니다.
그런데 지금 미국의 주가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지금 돌이켜 보변 하락장은 늘 기회였습니다.
그 때마다 공포가 늘 무서웠고, 우리가 세운 계획을 실천하지 못할 만큼 우리에게 압박을 주어 과감한 투자를 못하게 막은 것입니다.
그런데 오해하면 안 되는 것이
"그러니까 지금 들어가세요."
이런 뜻이 아닙니다.
우리는 아무도 바닥을 모릅니다.
맞출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지금 같이 주식을 분할 매수하는 것을 보여 드리고 관심 있으시면 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분할로 매수 한다면 수익성에서 많이 높지는 않겠지만, 추가 하락이 오더라도 손해가 크지 않습니다.
손해가 크지 않다는 것은, 내가 하락장에서 시장을 이길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줍니다.
마음의 여유가 없다면, 우리는 다른 일반 투자자들처럼 이런 하락장이 무서워서 주식을 팔고 나갈 것입니다.
그럼 또 누군가는, 우리가 판 주식을 싸게 사서 오를 때 까지 꾸준히 가지고 있다가 엄청난 수익을 실현할 것입니다.
안타깝지만, 지난 70년간 이렇게 부는 인내심 없는 사람의 주머니에서 인내심 있는 사람의 주머니로 계속 옮겨 갔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옮겨 갈 것입니다.
여러분은 인내심을 가져서 그 부를 가져오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락장을 대비해서 세웠던 계획을 철저하게 실행하면서 흔들림 없는 투자를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번 하락장이 여러분 인생에서 또 다른 좋은 기회가 될 것이고 누군가는 이번 하락장을 기회로 삼을 것입니다.
진정한 부자는 하락장에서 결정되는 것이니, 시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 하고, 섣부르게 집중 투자를 하지 말고, 분할로 매수 하면서 좋은 기업을 계속 찾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좋은 기업은 내가 스스로 찾았을 때 비로소 좋은 기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