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후기

금, 비트코인 말고 주식인 이유

by 쥬블로그 2023. 2. 13.
반응형

주식비법서

금, 비트코인 말고 주식인 이유

저자 : 재파

 

투자 자산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부동산, , , 원유, 천연가스, 비트코인, 이더리움부터 시작해서, 일반 제품을 사서 리셀(resell)을 하는 시장까지 생각하면 수도 없는 투자 시장이 있습니다.

 

원래 예전에는 부동산과 주식이 투자 시장이었습니다.

그러나 각종 파생 상품부터 시작해서, 최근 몇 년 사이에는 암호화폐가 생겨나고 암호화폐 시장도 하나의 투자시장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투자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라는 것은 단순히 돈이 불어나는 작업이 아닙니다.

어떠한 상품의 가치를 알고, 그 가치가 저렴할 때 투자해서 본연의 가치를 찾아갈 때 수익을 실현하는 방법이 있고, 어떤 기업에 투자해서 그 기업이 열심히 일을 해서 돈을 벌어오게 하는 투자도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어떠한 방식의 투자가 더욱 안전한 투자인지를 먼저 고민해 봐야 합니다.

물론 부동산과 주식을 비교하면 부동산이 더욱 안전한 투자이지만, 현실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어가서 목돈이 아닌 이상 부동산 투자가 어렵습니다.

 

사회 초년생이 부동산에 투자하거나, 소액으로 차곡차곡 하기에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니 주식과 금, 비트코인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주식과 금, 비트코인 중 어디에 투자하시겠습니까?
물론 금이라고 하시는 분도 상당히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금이라는 것은 우리가 언제든지 현금화 할 수 있고, 세계 3대 안전 자산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금의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금 금은 단순한 광물자원 수준입니다.

이 말에 조금은 놀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책의 서두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공부하지 않고 투자하니까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금은 무언가를 생산해 내는 수단이 아닙니다.

단지, 그 본연의 값어치가 올라가거나 내려가거나 하는 상품으로 사람들의 심리가 크게 작용 합니다.

금 본연의 가치와는 다르게 사람들이 많이 찾으면 가격이 올라가는 것이고, 사람들이 적게 찾으면 가격이 내려가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부동산도 비슷하지만 부동산은 거주라는 점이 있으니, 올라가든 내려가든 어디에서든 거주를 해야 하니까 실은 따지고 보면 금과는 살짝 다른 가치상품입니다.

그래도 결국에는 둘 다 수요와 공급 즉, 사람들의 심리에 따라 가격이 결정 되어지는 약간은 위험한 상품입니다.

 

주식도 수요와 공급 아닌가요?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회사는 일을 해서 직원들을 동원해 상품을 만들고 그 상품을 판매합니다.

물론 원가에 판매하지 않으니 수익이라는 것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발생한 수익은 한마디로 본연의 가치 상승보다 부수적인 생산 요인이 됩니다.

 

이렇게 생산해 내는 부수적인 요소는, 내가 주식에 투자 했지만 무언가를 더 만들어내는 상품입니다.

주식의 숫자가 늘어났다는 뜻이 아니라 주식이 일을 한다는 것입니다.

주식이 이렇게 나대신 열심히 일을 해서 상품을 만들고 판매해서 내가 가진 주식의 회사에게 돈을 벌어다 주는 것입니다.

이 점이 바로 금이나 비트코인과는 확연히 다른 점입니다.

 

이렇게 회사가 돈을 잘 벌게 되면 사람들의 심리로 인해 주식이 하락한다고 하더라도, 결국에는 본연의 가치를 찾아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평가 받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 종목으로 몰리게 됩니다.

그러면 다시 수요가 생성되는 것입니다.

회사가 돈을 잘 벌고 운영만 잘 한다면, 수요는 언제든지 다시 생겨날 수 있는 하나의 장점을 가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금이나 비트코인 보다는 생산성이 가미된 주식에 투자하시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금은 내가 분석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금이라는 종류는 한 가지 뿐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순금에 투자하는지, 90% 금에 투자하는지, 아니면 백금에 투자하는지 나누어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식에 투자하려면 일단 회사를 분석해야 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 투자하려면 2천 개가 넘는 회사를 알아보고, 그 중에서 내가 투자할 만한 종목을 골라내야 합니다.

그러한 공부가 여러분께 부를 안겨줄 수 있는 하나의 발판이 되는 것입니다.

 

결국 주식에는 많은 관심과 공부가 수반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공부를 안 하고 무언가를 이뤘다면, 그렇게 이룬 것은 언제든지 또 잃을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힘들더라도 차분하게 공부를 계속 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여러분이 돈을 벌 수 있는 길이며, 번 돈을 계속 지켜나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