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친구

홍콩야자 키우기 물주기 수경재배 번식 쉐플레라

by 쥬블로그 2021. 4. 28.
반응형

제가 키우는 아이는 연두색과 녹색이 어우러진 무늬홍콩야자에요.

연한 색이 환해 보여서 녹색으로 된 아이보다 이 아이를 더 좋아해요.

홍콩야자, 무늬홍콩야자, 우산나무, 쉐플레라, 돈나무 등등 이름 많은 홍콩야자.

홍콩야자는 공기정화 식물로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과 증산작용이 뛰어나고 새집 증후근을 없애는 데에도 좋다고 해요.

 

 

 

작년에 두 뿌리가 담긴 작은 포트화분을 구입해서 하나는 분양 보내고 하나만 키우다가 제가 원하는 것 보다 키가 자라서 이번에 중간을 잘랐어요.

홍콩야자는 목대가 일자로 자라지 않고 중간에 조금씩 휘어져 자라는 경우가 있어서 목질화 되기 전에 지주대로 고정해야 돼요.

 

 

 

30cm도 되지 않던 아이가 1년 동안 1미터 조금 안 되게 자랐고 아래부터 목질화 되어가는 중이에요.

목질화 된 것과 상관없이 흙 위에서부터 중간 정도 길이로 잘라서 둘로 나누어 하나는 화분채로 두고

 

 

 

하나는 화병에 물꽂이를 했어요.

잎은 넓고 작은 화병인데다 줄기가 휘어져 넘어질 수 있어서 유리구슬을 넣어 무게로 고정을 했어요.

수경재배용 식물 중심 잡는데는 돌이나 다른 것들 넣는 것보다 유리구슬이 물 때가 끼지 않고 예쁘고 시원해 보이고 깔끔해요.

더 작은 아이나 더 많은 갯수의 야자를 원하시면 여러 마디로 잘라서 심어도 돼요.

관리 부실로 죽어가는 아이도 그 부분을 잘라내고 물꽂이를 하면 다시 살려 낼 수 있어요.

화분 물주는 시기는 겉흙이 말랐을 때 주면 되는데, 맞추기가 어려우신 분은 수경재배 하시면 절대 죽이지 않고 키우실 수 있어요.

물이 줄었을 때 깨끗한 물로 추가해 주고 가끔 잎에 샤워기로 물을 뿌려서 먼지 제거만 해 주면 돼요.

수경재배는 특히 겨울에 좋은데 방에 물꽂이화병 몇 개만 두어도 가습기 같은 건 필요 없어요.

보기에도 좋고 습도 조절도 되고 전기세도 아끼고 아주 좋아요.

 

 

목대를 자른 지 20일이 되어가는 지금 1cm 정도의 새순이 이곳 저곳에서 나오고 있어요.

잎을 무성하게 만들고 싶으면 저 대로 키우면 되고 핫도그 모양으로 만들고 싶으면 아래의 새순들을 정리해 주면 돼요. 그리고 위에 아이들이 자라면 중간을 잘라서 정리하고, 또 새순이 자라면 잘라서 정리하고 그렇게 반복하면 외목대 핫도그가 돼요.

목질화 되지 않았어도 새순이 어느 정도 자란 후에 잘라서 물꽂이나 화분에 옮겨 심어서 더 많은 번식을 할 수 있어요.

 

 

 

자른 윗 부분에 방수 페인트 같은 걸 바르지 않아도 스스로 아물어요.

모든 생명은 자연치유 능력이 있어요.

 

 

 

물꽂이 한 아이는 아래에 3cm정도의 긴 뿌리가 나왔고, 위에 하얀 점이 모두 뿌리가 나오는 중이에요.

이 아이를 다시 화분에 옮겨 심어도 되고 이대로 키워도 돼요.

 

아래 링크에 분갈이와 다른 이야기들이 있어요.

 

 

홍콩야자 키우기꽃말 쉐플레라

오늘 산책 겸 꽃구경 갔다가, 데려온 홍콩야자예요. 식물 이제 그만 사자고 늘 다짐하는데 지켜지지 않네요. 우리가 알고 있는 홍콩야자라는 이름은 유통상의 이름이며, 학명은 Schefflera arboricola

choijiwoo218.tistory.com

 

 

 

스킨답서스 수경재배 화분재배 번식하기 공기정화식물

흰색과 녹색의 조합으로 연두빛이 도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예쁜 수채화 스킨답서스예요. 이름 그대로 수채화처럼 예뻐요. 형광색이 나는 스킨답서스는 어릴 적에 본 고구마밭 벌레색하고 같아

choijiwoo218.tistory.com

 

반응형

댓글